사회적기업with세스넷

[지식정보]
디자인아이피-디자인으로 행복해지는 세상
작성자
세스넷
작성일
2015-02-24 15:40
조회
1592

지켜야 할 디자인 권리는 알리고
사회 약자를 위한 디자인은 나누는  '디자인아이피'


 


디자인과 지적재산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웹을 통해 홍수처럼 쏟아지는 수많은 디자인에 대한 모방과 복제가 용이해짐에 따라 그 관심은 증대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정작 이것들을 창조해내는 디자이너들에게 지식재산권(IP)에 대한 인식은 매우 부족한 실정입니다. 디자인아이피의 전혜선 대표는 "보호 측면에 대한 고려 없이 디자인을 온오프라인으로 공개하고 저작권과 산업재산권차이도 인지하지 못하는" 데 문제를 느끼고 디자인만 하라고 하지 어떻게 보호할지는 대부분 알려주지 않는 현실을 바꿔보기 위한 활동을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2013년 사회적기업가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세스넷 사회적기업창업보육센터 3기 창업팀으로 시작한  디자인아이피(DESIGN IP)는 디자이너 전체의 이익과 올바른 권리보호를 목표로 디자인 지식재산권을 컨설팅하는 예비사회적기업입니다. 1년간 자금및 사무공간 지원을 포함하여 사업화를 위한 창업 아카데미를 제공받고, 인큐베이팅 완료 후에도 디자인 나눔 행사의 후원을 비롯해 예비 사회적기업 인증 지원 등 다양한 성장 기회를 세스넷 사회적기업창업보육센터와 함께 해오고 있습니다.


10922484_819674988088519_1580976706490646174_n


디자인아이피는 아이디어를 기업화하고 또한 디자인 자원에 접근이 힘든 취약계층과 사회적기업을 비롯한 공익활동조직을 위해 디자인 나눔과 공유 활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디자인으로 다수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자는 것이 이들의 미션입니다.  디자인아이피는 아이디어를 상품화/브랜드화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과정에서  그 원천 아이디어를 자신의 권리로 보호해야하는 중요성과 방법을 쉽고 재밌는 강의와 워크샵을 통해 지속적으로 전파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아이피의 특징은 구성원들이 디자이너 출신이면서 관련 교육을 필수로 이수한 이들이라는 점인데요. 때문에 디자이너에게 딱 맞는 강의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국내 최고 디자인 전문 변리사 전문가들이 재능기부를 통해 디자인아이피와 함께 하고 있는데요.  현재 국민대, 삼육대, 건국대 등에 함께 특강을 펼치는 가 하면 예비 디자이너 뿐 만 아니라 실무 디자이너들를 위한 오픈강의도 자주 열고 있습니다. 출원이 필요한 아이템에 대해서는 전문가 상담까지 연결해주며 대학재학 이하의 학생과 사회적 취약계층에게는 무료 또는 원가 이하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아이피는 'OPEN YOUR DESIGN' 이라는 슬로건 아래  디자인 나눔 활동도 활발히 벌이고 있습니다. 디자인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사장된 디자인을 꺼내 좋은일을 하는 이들에게 기부하거나 공유할 수 있는 길을 열어주는 것입니다. 디자이너가 디자인을 (주)디자인아이피에 기부 위탁하면 좋은 일 하는 사회적기업 및 비영리 단체를 매칭하여 계약을 통해 디자인을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런 활동의 일환으로 작년 연말 세스넷의 후원 아래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과 손잡고 'K-Design Auction <2014 Trademark Fair>'를 주최했습니다. 이 행사는 기업을 대표하는 아름다운 트레이드마크가 필요한 사회적기업과 청년벤처기업들을 초청하여 사장되어 있는 수준 높은 디자인들을 국민대학교테크노디자인전문대학원의 추천 아래 선보이는 자리로, 경매라는 방식을 통해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가 합리적 가격으로 작품에 대한 디자인권을 얻는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입니다. (행사소개: '사회적기업 대표할 디자인 찾아라!' http://goo.gl/JxEbqs)


지켜야 할 디자인 권리는 알리고 사회 약자를 위한 디자인은 나누는  '디자인아이피'. 앞으로 디자인으로 함께 성장해나갈 수 있는 어떤 새로운 도전을 펼칠지 기대가 됩니다. 


홈페이지: http://designip.co.kr
전화:02-573-1911
이메일:designip@designi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