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스넷스토리

고품질의 '착한제품' 다 모인 곳
작성자
세스넷
작성일
2016-11-30 17:41
조회
214

[지원기업] 품질과 '착한 소비' 다 가능한 이곳 <핫팩스토어>


image_9623283511479864654628올해도 40여일이 채 남지 않았습니다. 연말 연시가 다가오면 고민되는 것이 있죠. 바로 선물입니다. 고마운 사람을 위해 선물을 고르는 것은 바꿀 수 없는 즐거움이지만 때론 고민거리인데요. 품질, 의미, 상대방의 기호, 거기에 합리적인 가격까지 고려할 게 참 많으니까요. 


오늘 소개할 세스넷 6기 창업팀이자 예비사회적기업 핫팩스토어(http://hotpackstore.com)는 언뜻 보면 여느 쇼핑몰 같지만 입점한 제품들이 조금 남다릅니다. 사회적약자가 만드는 생산품이나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상품들 중 품질이 검증된 제품만 입점이 가능한 것 인데요. '착한 회사를 돕는 착한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난 10월 2016 소셜벤처경연대회 솔루션 부문에서 우수상을 수상하며 가능성을 인정받았습니다.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치는 상품이란 무엇일까요? 장애인, 저소득층 같은 사회 약자를 고용하는 사회적기업의 제품이나 공정무역 상품, 경제적 약자인 농민·소상공인 협동조합 제품, 환경 등 여러 사회문제를 완화하거나 해결하는 아이디어 제품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문제는 바로 이런 상품들이 좀처럼 소비자에게 알려지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구매 경험이 전파되며 재구매를 일으키는 온라인시장에서 그 입지는 더욱 좁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는데요. 그런 제품이 있는지 몰라서, 뭐가 좋은지 알 수 없어서, 혹은 저품질일 거란 막연한 선입견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상품 탐색의 불편함, 선입견을 걷어낼 적절한 마케팅은 그래서 항상 착한 상품을 판매하는 곳의 숙제이기도 합니다.


 


2

핫팩스토어에서 제안하는 '향기박스'를 구성하는 제품들 


 

핫팩스토어는 그런 제품 중 업체 미팅과 직접 써본 경험을 토대로 품질 좋은 제품을 골라내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쇼핑몰 MD 출신인 강수인 핫팩스토어 대표는 "한달 이상 써보거나 여러 소비자 테스트를 통해 품질을 보증하는 제품을 소개한다"고 말합니다. "사회 약자 생산품도 일반 상품이랑 똑같아요. 좋은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어요. 일반 상품보다 수가 적다보니 처음 고객 경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한번 써봤는데 품질이 만족스럽다면 선입견도 점차 사라질 거라고 생각해요." 

현재 160여개 제품이 핫팩스토어 온라인몰에 입점해 있습니다. 커피, 차 등의 음료, 건강식품, 리빙/잡화, 화장품/비누 등이 인기 제품이라고 하는데요. 핫팩스토어는 이 중에서 특정한 테마에 맞춘 세트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는 큐레이션 박스인 일명 '핫팩'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온라인몰에서 핫팩 메뉴에 들어가면 다양한 세트 상품을 만날 수 있는데요. '소소한 월동준비(겨울나기박스)', '당신에게 깃든 향기로움(향기박스)', '오늘도건강하세요(여성용 건강박스)' 등 다양한 테마를 정해서 특정 대상이나 시즌에 맞춰 구성하고 있습니다. 큐레이션 박스 소개엽서와 계절감에 맞는 포장이 더해져서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다고 합니다.    



 


3

핫팩스토어가 제안하는 착한 상품 큐레이션 박스. 박스 태그와 계절에 맞춘 정성스러운 포장을 더해 출고 됩니다. (이미지출처: 핫팩스토어 공식 블로그)


 


강수인 대표는 핫팩스토어 운영 원칙 가운데서도 '좋은 품질'과 상품의 가치를 제대로 전달하는 것을 강조했습니다. "장애인이 만든 상품이라던가 사회적기업 상품이라고 앞단에서 홍보하지 않고 상품 자체를 먼저 알려요. 이런 상품을 보는 일부의 선입견 때문도 있지만 설령 그렇게 해서 팔리더라도 그게 지속적인 구매로 연결되기는 어렵기 때문이 커요. '이 제품 좋다. 어? 그런데 사회적기업 제품이었네' 라고 소비자가 느끼는 것이 좋다고 생각해요. 두번째로는 상품 하나 하나에 정성을 들이는 건데요. 상품 특징과 품질력을 믿을 수 있는 자료를 가지고 스토리 있게 소개하는 데 심혈을 기울여요. 제품의 메리트를 정직하게 알리고 이해하기 쉽게 풀어내는 것이죠."  


 


쇼핑몰과 블로그를 통해 제품을 만드는 사람들과 과정을 소비자들에게 정직하게 전달하는 창구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핫팻스토어 블로그 http://hotpack2015.blog.me/)


 


또한 착한 상품 중에도 '숨겨진 보석'을 발굴하는 편이라고 하는데요. 이미 많이 알려지고 잘 팔리는 상품들 보다는 실제로 홍보나 판로가 약해서 잘 알려지지 못한 상품을 고른다고 합니다. 필요 시에는 업체에 다양한 판촉 아이디어를 제공해 부가가치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수제쿠키인데 돌잔치 같은 행사 답례품으로 구성해서 판매하자는 아이디어를 낸 적이 있어요. 답례품 라벨지를 고객 요청 사항에 반영했더니 해당 쿠키 매출이 두 배 이상 뛰었죠."


핫팩스토어의 고객은 구매를 통해 나눔이벤트에 참여할 수도 있습니다. 지난 가정의 달에는 어떤 상품을 구매하면 그 수량 만큼 노숙자, 장애인 시절에서 생활하시는 분들, 그리고 위안부 할머님들의 쉼터인 '나눔의 집'에 선물할 수 있는 이벤트를 열었습니다. 고객들의 반응도 뜨거웠는데요. 이벤트에 미처 참여하지 못한 분들이 따로 연락이 와서 나눔이벤트에 참여하는 방법을 문의하기도 하셨다고 합니다. 이벤트 기간 동안 대량 구매자도 크게 늘어났다고 해요.


 


6]

지역 축제에 참가해 장애인 인식 개선 캠페인을 진행하는 모습 (이미지: 핫팩스토어 홍보영상 캡쳐)


 


곧 세스넷 창업보육센터 6기 창업팀을 졸업하는 핫팩스토어.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보았습니다. "입점을 제안하는 기업이 빠르게 늘고 있는 만큼 계속해서 상품을 확대하고 고객들의 선택의 폭을 넓히려고 해요. 저희 소셜미션 중에 하나가 사회적경제 제품을 세계적인 명품으로 만드는 거에요. 몰스킨처럼 브랜드 스토리와 품질로 소비자에게 사랑받는 명품을 만드는 거죠. 많은 사회적경제 기업이나 조직들이 품질은 물론이고 시장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지 지금도 노력하고 있어요. 저희도 더 많은 접점을 위해서 오프라인 채널 확대, 기존 오픈마켓과의 협력 등 다양한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