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스넷스토리

두번째 출발! LG디스플레이 프로보노
작성자
세스넷
작성일
2016-09-28 17:28
조회
310

1-001


'터닝포인트 함께 만들어요' 


LG디스플레이 프로보노 봉사단 2기 출발!


 


프로보노가 기업의 임직원 자원봉사의 일환으로 그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해외, 특히 미국에서는 기업 자체적으로 다양한 프로보노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국내에서도 그와 같은 움직임이 점차 일어나고 있는 것이죠. LG디스플레이도 바로 그런 기업 가운데 하나입니다. 세스넷 프로보노허브와 함께 작년에 이어 올해도 봉사단을 꾸려 활동을 시작하는 LG디스플레이 프로보노 봉사단의 발대식 현장, 함께 가볼까요?


 


 


2-005


 


지난 9월 21일 여의도 LG트윈타워에서 열린 발대식에는 정선희 세스넷 이사장님, 김현철 LG디스플레이 CSR팀 팀장님을 비롯해 주인공인 프로보노 봉사단과 각 사회적기업 대표가 한자리에 모여 사회적기업과 이번 지원 과정 전반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사회적경제 기업의 자생적 수익 구조와 지속적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출발한 LG디스플레이 프로보노는 첫해인 작년 인사노무, 세무회계, 홍보, 법률 총 4개 부서, 11명의 프로보노가 41개 기업 및 단체를 위해 자문과 교육 활동을 펼쳤습니다.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얻을 수 있는 기업의 업무 노하우를 사회적기업에 전달하고 실습과 피드백을 거쳐 적용될 수 있도록 지원했습니다.


 


3-006


프로보노 활동 오리엔테이션을 겸했던 이날에는 정선희 세스넷 이사장님께서 직접 사회적기업을 중심으로 사회적경제의 개념과 특성을 정리해주셨는데요. 본격적인 자문활동 전 프로보노가 상대를 이해하는 첫 단계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함께 추구하자는 목소리가 처음 나왔던 90년대부터 사회적기업의 등장한 사회적 배경을 살펴보고 배당 제한, 다양한 이해관계자 참여 기반 등 일반 기업과의 차이를 살폈습니다. 또 모호할 수 있는 개념을 세우는 한편, 국내외 사례를 통해 더 쉽게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기업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page


이어서 성공적인 프로보노 활동을 위한 실전 가이드와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프로보노허브 박선일 팀장님의 강의로 국내외에서 활발히 전개되는 프로보노 운동 모습과 기업 프로보노 봉사 사례, 프로보노의 역할, 2010년부터 프로보노허브가 운영한 케이스 가운데 주요한 사례를 나눴습니다. 자문활동의 프로세스와 성공적인 프로보노 활동을 위한 세부 지침도 빠질 수 없는데요. 프로보노와 자문기업 모두가 만족하고 그 과정 또한 매끄럽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오리엔테이션 이후에도 프로보노허브의 코디네이터들이 과정을 함께 하며 모니터링과 가이드를 하게 됩니다.


 


 


 | 프로보노와  "터닝포인트 만들고 싶어요"


 


 이번에 함께 하는 기업은 사회적기업 (주)에코바이오, (주)땡큐플레이트, (주)팝그린, 노란들판, 사단법인 주거복지연대, (주)플랜비 입니다. 친환경 분야를 비롯해 여러 업종에서 취약계층에 일자리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이 기업들을 간단히 알아볼까요? 


 


6-009


환경안전 분야에서 자문을 받는 사회적기업 에코바이오는 2010년 설립된 경기 오산시 1호 사회적기업이자 벤처기업 승인을 획득하며 전문성을 인정받은 기업입니다. 특허등록 4건, 특허 출원 10건에 달하는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질 개선에 도움이 되는 천연 탈취제와 식물영양제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번 프로보노와의 협업으로 가정용 제품 시판을 위해 꼭 필요하지만 관련 정보를 구하기 힘들었던 지표 측정을 위해 LG디스플레이의 관련 팀과 매칭, 자문을  예정입니다.


팝그린은 도시농업을 꿈꾸는 사람들에게 경험을 제공하고 관련 일자리를 만드는 사회적기업입니다. 원예교육지도사, 도시농업전문가 자격증 과정을 보유한 이곳에서는 경력단절 여성, 은퇴자 등을 강사로 길러 복지관, 학교 등에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사업을 진행하며 교육, 컨설팅 등 주요 사업 외에도 부자재 제작 판매 등 여러 매출원이 발생하면서 수익 분석과 자금 흐름을 파악해 기업의 터닝포인트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4년차 사회적기업인 땡큐플레이트는 '디자인으로 나눌 수 있는 그릇'이란 슬로건 아래 건강한 나눔 교육과 실천을 목표로 네이밍, BI/CI, 패키지디자인, 캐릭터 등의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유럽에서 활발한 푸드 쉐어링 프로젝트(버려지는 좋은 식료품을 수거해 좋은 음식으로 탈바꿈시키고 이를 나누는 운동)를 국내에서 전개하기 위한 액션과 인식개선 프로젝트를 벌이고 있는데요. 이를 보다 중장기적으로 끌어갈 홍보 전략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page1


 


플랜비는 프로스포츠 은퇴선수들이 겪는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가는 곳으로 경남 FC 출신 멤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간 4만 명의 스포츠 선수가 23.8세라는 젊은 나이에 은퇴를 맞지만 재사회화에 대한 준비 없이 불법 스포츠 도박, 승부조작 등 사회문제에 노출되고 있는데요. 플랜비는 은퇴선수들의 교육과 건강한 재사회화를 위해 스포츠 아카데미와 타깃 맞춤별 팀 스포츠 활동, 사내 동아리 스포츠 활동 교육, 유휴공간 체육시설화 등의 수익 사업으로 은퇴선수들의 교육과 재사회화, 고용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2006년 설립한 사회적기업 노란들판은 노들장애인야간학교가 만든 장애인 일터로 2013년 서울시 우수사회적기업으로 선정된 곳입니다. 실사출력, 인쇄디자인을 전문으로 하며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조화를 이루는 평등하고 행복한 일터를 만들어오고 있는데요. 설립10주년을 맞아 다음 10년을 준비하며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컨설팅을 통해 기업 안밖을 분석, 신사업 아이템 개발과 동시에 비즈니스 모델을 새롭게 수립하고자 합니다.


사단법인 주거복지연대는 노인, 어린이, 장애인 등 취약계층과 서민·중산층을 위한 적정주거와 관련서비스를 제공해 주거복지를 실천하는 비영리단체입니다.100만 세대에 달하는 임대주택 입주민들의 임대료 체납을 낮추고 궁극적으로 자기 집을 가질 수 있도록 이들을 위한 선순환 일자리 모델을 만들고 있는데요. 2001년 설립립해 2개의 사회적기업과 마을기업 1개를 인큐베이팅하고 독립시킨 성과를 거둔 바 있습니다. 이번 자문을 통해 인사 노무 제도와 조직 문화를 점검하고 보상체계 가이드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 활동 계획 수립하기


 


9-001


 


발대식은 프로보노와 사회적기업이 첫 대면하고 활동 계획을 수립하면서 마무리되었습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늘어난 6개 분야 -법무, 홍보, 세무·회계, 인사, 경영전략, 환경·안전- 에서 사회적기업이 당면한 과제를 풀어갈 예정인데요. 특히 올해는 각 분야에 해당하는 LG디스플레이의 부서 전체가 한 사회적기업에 매칭되는 형태로 높은 활동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10-002


 


참석한 프로보노들은 코디네이터와 함께 우선적으로 다룰 과제를 사회적기업의 대표나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누며 정리했습니다. 이를 위해 실제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으며 구성원 현황은 어떤지 그동안 어떤 노력을 해왔는지 등 포괄적인 파악이 필요했는데요. 이에 필요한 추가 자료를 리스트업하고 사회적기업에 요청했습니다. 효과적인 자문 방식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겠죠? 한정된 기간 안에 서로가 만족하는 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을 찾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핵심! 프로보노허브 코디네이터와 함께 이를 고민한 후 다음 스텝과 일정을 맞추는 것으로 프로보노 활동 첫걸음을 뗐습니다.


 


11-003


약속된 3개월 여의 활동 기간은 해결할 숙제에 따라 턱없이 부족할 수도, 해볼만한 자신감을 심어줄 수도 있는 시간입니다. 프로보노 함께 발전과 성장을 시도한 자체로 내일이 기대되는 자문기업들. 실질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도록 프로보노와 프로보노허브가 계속 함께 하겠습니다.